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늘 간추린 요약 이슈 뉴스 3/21

by 정보메이드 2022. 3. 21.
반응형

한국인 80% 비타민D 부족으로 코로나 감염 취약

오늘 간추린 요약 뉴스

 

● 어젯밤 9시까지 전국에서 204천여 명이 코로나19에 새로 감염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오늘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열흘 만에 20만 명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번 주 정점을 지나 감소세로 돌아설지 주목됩니다.

 

● 오늘부터 사적 모임 최대 인원이 6명에서 8명으로 늘어나며 영업 시간 제한은 밤 11시까지로 변동이 없습니다. 12세부터 17세 청소년의 백신 3차 접종이 오늘부터 시작되고, 접종을 마친 해외입국자는 자가격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5 10일 취임식에 맞춰 대통령실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 청와대는 사용하지 않고 국민에게 개방하기로 했습니다.

 

● 대통령실 이전으로 국방부와 합참 역시 연쇄 이동하게 됐습니다. 윤 당선인은 안보 공백과 이전 비용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지만, 민주당이 졸속 추진이라며 강하게 반발하는 등 논란은 여전합니다.

 

● 러시아군이 현지 시각 20일 하루 동안 우크라이나 군사시설 89곳을 공습했다고 밝혔습니다. 민간인 대피시설 폭격도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유엔은 우크라이나 인구의 4분의 1가량이 피란했고, 사망자가 9백 명이 넘는다고 밝혔습니다.

 

● 북한이 어제 오전 서해로 방사포 4발을 발사했습니다. 군 당국은 북측 발사 구역이 9·19 남북군사합의에서 규정한 사격 금지구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북한이 방사포를 발사한 것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동계군사훈련의 일환이라는  분석입니다.

 

● 뉴욕증시 3대 주요 지수는 지난 금요일에도 랠리를 이어가며 1 4개월여 만에 가장 높은 주간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미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유럽 내 코로나 변이 확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 여러가지 이슈가 있었지만모두 지난 이슈이고 오히려 시간이 흘러 불확실성이 사라졌다는 안도감에 랠리가 이어졌다는 분석입니다.

 

● 교통법규 위반 차량만 골라 일부러 사고를 내고 보험금을 챙기는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한 대에 1억 원이 넘는 고급 수입차로 사고를 내는가 하면, 일부러 여러 명이 차량에 타고 사고를 내 보험금을 부풀리는 수법을 썼습니다. 갈수록 더 치밀해지는 보험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경찰이 집중 단속에 돌입합니다.

 

● 수도권 명산인 수락산에서 최근 미스터리한 일이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수락산 정상 부근 '기차바위'를 오르내릴 때 사용하던 안전 로프와 한 봉우리 표지석이 훼손된 데 이어 주봉 정상에 설치된 표지석도 사라졌다는데요. 남양주시는 조사를 하는 한편, 새 표지석을 세우는 방법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를 가위로 자르거나 구겨서 버리는 분들이 있죠. 범죄에 악용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쓸모없어진 카드는 해지하거나 탈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를 자르거나 구기는 방법으로는 마그네틱에 담긴 정보를 완전히 없앨 수 없고,도용범이 카드 조각을 조합해 신용카드 정보를 유추한 뒤 부정 결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다음 달 30일까지는 의사가 코로나19에 걸리면 집에서 전화로 진료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금까지는 개인 병원 의사가 확진되면 격리 기간 동안 병원 문을 닫아야 했는데요. 의료인 확진자의 재택 비대면 진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됐습니다. 의료기관 내 감염 확산을 막고, 의료진 확진으로 발생하는 진료 공백을 최소화하려는 조치라고 합니다.

 

● 중소기업의 경우, 기술이 유출되거나 뺴앗기는 피해를 당해도 소송 비용 때문에 어떤 조치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술 분쟁 시 법률 비용을 보장해주는 정책보험이 도입됐습니다. 기업이 보험료의 30퍼센트를 내면 나머지 70%는 정부가 지원하며, 벤처기업과 기술보호 선도기업 등 인증 기업은 최대 10%까지 보험료 추가 지원도 가능합니다.

 

●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업 진출에 현대자동차에 이어 쌍용자동차도 참여합니다. 자본력과 기술력을 갖춘 대기업이 시장에 등장하면서 중고차 고객들은 색다른 온·오프라인 구매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며, 제조사가 엄격한 인증 절차를 도입하면 자연스레 자사 차량에 특화된 부품·정비 서비스를 제공할 기회도 많아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 경남 김해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장례식장에서 일회용품을 퇴출시켰습니다. 대신 여러 번 쓸 수 있는 스테인레스 재질의 식기를 공급하기로 하고 세척 공장도 만들었습니다. 상반기에 시범운영을 거쳐 하반기부터 김해지역 14개 민간 장례식장이 모두 다회용기 사용에 동참합니다. 이를 통해 연간 30톤의 플라스틱 쓰레기와 27톤의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오늘로 예정됐던 올해 2분기 전기요금 연료비 조정단가 확정이 잠정 연기됐다고 합니다. 문재인 정부는 올해 2분기부터 연료비 인상 등의 이유로 전기요금을 올리겠다고 예고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후보 시절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며 '전기요금 인상 백지화'를 공약으로 내건 상황이라 인상 계획이 연기될지 주목되고 있다고 합니다.

 

● 오늘부터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가 해제되는데요. 정부가 자가격리 면제 조치를 발표한 이후 항공업계는 물론 여행·면세업계에 활기가 돌고 있다고 합니다. 항공사들은 국제선 노선을 재개하거나 운항을 늘리고 있고 면세업계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구매 금액에 따라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열고 있다고 합니다.

 

● 우리 집 수돗물이 깨끗한지 궁금하시다면 수질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과 인천, 대구, 전주시 등 지자체 여러 곳에서 무료 수돗물 수질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돗물에 대한 시민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한 제도로, 신청하면 가정에 직접 방문해 검사를 진행하고 현장에서 바로 결과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 높이뛰기 우상혁 선수가 우리나라 육상 선수 최초로 세계 실내선수권대회 남자 높이뛰기 결선에서 출전 선수 12명 가운데 유일하게 2m34를 넘어 금메달을 땄습니다. 우리 선수가 메달을 딴 것은 우상혁이 처음이며, 기존 최고 성적은 지난 1995년 손주일이 남자 400m에서 기록한 5위입니다.

 

● 프리미어리그 토트넘의 손흥민이 웨스트햄과의 홈경기에서 멀티골을 터트리며 팀의 3-1 승리를 이끌었습니다. 토트넘은 맨유와 웨스트햄을 제치고 리그 5위로 도약했습니다. 2골을 추가하며 득점 순위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절기상 춘분인 오늘 대체로 맑겠지만, 아침과 낮 기온 차가 10도 이상 벌어지는 등 일교차가 크겠습니다. 당분간 맑은 날씨를 이어가겠고, 주 후반 평년 기온을 회복하며 포근해지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