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민안전보험 가입한 지자체

by 정보메이드 2022. 3. 24.
반응형

시민안전보험

세상을 살다보면은 갑작스러운 사고가 생겼는데 만약 보험이 가입되지 않았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하고 막막할거 같습니다. 그러나 보험이 없어도 보험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방 자치단체에서 거주하고 있으면 본인도 모르게 자동으로 시민안전보험에 가입됩니다. 이런 내용을 몰라서 신청도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어떤 보험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험금 신청시 최대 2,000만원까지 보험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시민안전보험

- 재난·사고로 인한 시·도민의 생명·신체 피해를 보상하고자 지자체가 보험사·공제회와 가입 계약한 보험 보장 제도

- 지자체에서 시민안전보험을 가입했다면, 해당 지자체에 주소를 둔 시·도민은 별도 절차 없이 일괄 가입되는 보험

- 시민안전보험은 시·도민들을 위한 복지 혜택 중 하나로, 사고가 나면 보험금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안전보험의 보장 범위

시민안전보험의 보장 범위는 지자체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화재나 폭발 상해 또는 사망, 스쿨존 사고,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 등에 대해서 보장하고 있습니다. 가령 서울시가 가입한 시민안전보험의 경우, 건물에서 화재폭발 사고가 발생했거나, 대중교통 사고로 인해 사망 또는 후유 장해가 발생했을 경우 최대 2,000만 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보장 범위가 궁금하다면 각 지자체가 가입한 시민안전보험의 보험 약관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시민안전보험 보상사례 

시민안전보험 보상범위 예시) 지차체별 상이

시민안전보험의 보험금 청구 방법

- 시민안전보험의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각 지자체가 가입한 보험사의 보험금 청구 양식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개인 정보처리 동의서, 사고자를 기준으로 한 주민등록초본도 필수입니다. 이외의 기본 서류 외에도, 각 청구의 성격에 따라 필요 서류가 추가됩니다.

- 보험금 청구는 사고가 발생한 것을 인지한 날부터 3년 이내로 청구해야만 하며. 그 이후에는 청구권이 소멸됩니다.

나의 거주지 지역의 시민안전보험 정보 조회 방법

 [국민 재난안전포털 정책보험] 홈페이지에서 지역구분 시도와 시군구를 선택하여 [검색]을 클릭하면 해당 지자체의 가입정보가 나오며 상세조회를 하기 위해서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서울특별시 시민안전보험 부산광역시 시민안전보험 대전광역시 시민안전보험
대구광역시 시민안전보험 울산광역시 시민안전보험 광주광역시 시민안전보험
인천광역시 시민안전보험 세종자치시 시민안전보험 경기도 시민안전보험
충청북도 시민안전보험 충청남도 시민안전보험 강원도 시민안전보험
경상북도 시민안전보험 경상남도 시민안전보험 전라북도 시민안전보험
전라남도 시민안전보험 제주도 시민안전보험  

위에 링크를 클릭 하시면 지자체별 시민안전보험 가입 여부와 보험금 청구 방법, 관련 서류 역시 친절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하나 더 잊지 말아야 할 점은 개인적으로 가입한 민간보험에서 이미 보장을 받았더라도, 시민안전보험의 보험금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개인보험과 중복 보장이 가능한 보험입니다.

시민안전보험에 대한 해당지역별 보상범위 보상금액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 하십니다.

반응형

 

국민 재난안전포털 정책보험 홈페이지 

 

시민안전보험 MBC뉴스 동영상 보기 

[신선한 경제] 모르면 손해'‥최대 2천만 원 보장 '공짜 보험'

 

반응형

댓글